SNS - 티스토리

[티스토리#2] 블로그 초보를 위한 기본 세팅법

노마드쓰완 2022. 3. 17. 12:35
반응형

안녕하세요. 쓰완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를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후 무작정 글을 먼저 쓰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우리가 글을 쓰는 이유는 수익을 얻기 위한 것이고, 수익을 얻으려면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노출이 잘되고, 광고를 붙였을때도 광고가 잘 보여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한 티스토리 기본 세팅 방법이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북클럽 스킨 추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면 스킨을 입힐 수가 있는데요. 티스토리를 오래 운영하신 분이고 Html이나 CSS를 잘 다루시는 분이라면 직접 스킨을 만들거나 스킨을 구매한 후 수정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은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스킨을 적용해도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초보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매우 편합니다. 티스토리의 기본 제공 스킨 중에서 북클럽 스킨을 추천합니다.

북클럽 스킨은 UI도 보기 좋고, 애드센스를 달아도 깨짐없이 무난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Odyssey 스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킨 변경 시 유의할 점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는 경우 매우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만일 애드센스나 구글 서치콘솔, 애널리틱스 등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주어지는 해당 코드를 Head에 넣어야 합니다. 그런데 스킨을 변경하면 Head에 넣은 이 코드가 같이 복사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초기화되고 맙니다. 따라서 코드 관리를 별도로 해주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Head에 새로 삽입한 애드센스, 구글 서치콘솔 등의 코드는 따로 메모장에 복사해서 저장해둡니다. 그리고 스킨을 변경하면 메모장에 있는 코드만 다시 새 스킨의 Head에 복사해서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모바일웹 설정

티스토리의 모바일웹 설정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기본값이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합니다"로 되어 있기 때문에 블로그 관리화면의 꾸미기>모바일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요즘 대부분의 사용자가 모바일로 접속하는데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는 경우 내가 만든 모바일 스킨이나 반응형 스킨이 제대로 적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애드센스 광고도 제대로 안붙을 수가 있기 때문에 꼭 설정 변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트 주소는 문자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서 관리>블로그에 주소 설정이 있습니다.

기본 값은 숫자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문자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문자로 바꾸게 되면  숫자로 되어 있어도 내 글이 검색에 노출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니다. 문자로 바꾸게 되면 내 글의 주소가 "https//sswanstory.com/entry/우리가-타야할-메타버스란-무엇인가"와 같이 나옵니다. 숫자인 경우 우리가~ 부분이 내가 쓴 글의 번호로 표기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숫자로 해도 오류 등의 문제는 없지만 구글이 문자로 된 글에 점수를 더 주기 때문에 검색 노출이 더 잘 된다고 합니다. 검색 시 노출이 잘 되는 게 목적이라면 당연히 숫자보다는 문자로 해주셔야겠지요.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블로그 개설 후에는 구글에 내 블로그와 내 글의 존재를 알려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려면 우선 내 블로그에 글이 하나라도 있어야 합니다. 무료 이미지를 넣은 후 간단하게 1~2줄의 글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는 넣지 않으셔도 무관합니다. 그 후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에 들어가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고 본인의 URL을 등록해줍니다. 

그리고 나면 메타태그를 알려주는데 이 태그를 내 블로그의 Head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Head에 넣는 작업은 내 티스토리의 스킨 편집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구글서치 콘솔에서 소유권확인 완료가 됩니다. 서치콘솔 싸이트맵 메뉴의 새 사이트맵 추가하기에서 'sitemap.xml', 'rss' 2개를 제출해줍니다. 이 모든 과정이 끝난 경우 서치콘솔의 URL검사 메뉴에서 색인생성요청하기를 하시면 됩니다. 

 

RSS 50개로 설정

티스토리 관리자모드의 관리>블로그의 기타설정에서 공개될 RSS를 50개로 바꿔줍니다. 기본 10개로 설정되어 있지만 최대값 50개로 설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RSS는 블로그의 최신 글을 구글이나 다음과 같은 검색 엔진에 빠르게 업데이트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값이 10개로 되어 있는 경우 10개의 최신글만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내 블로그의 글을 검색엔진에 최대한 많이 업데이트시켜 주는 것이 좋겠지요. 특히 하루에 새 글을 많이 발행하시는 분들은 꼭 최대값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초보자를 위한 기본 세팅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이 밖에 설정해주면 좋은 것들이 있긴 하지만 그 부분은 블로그 운영하면서 조금씩 해도 크게 문제될 것 없을 거 같아 생략했습니다. 저는 지난 주말 애드센스 승인이 나서 지금 애드센스 광고가 나가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광고 수익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아직 본격적으로 글을 많이 쓰고 있진 않은데도 조금의 수익이 생기고 있어 기분은 좋네요. 다들 티스토리 블로그 꼭 시작하시고, 작은 수익이라도 조금씩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클릭해서 친구 추가하고 유용한 정보 받아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