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 카카오뷰

[카카오뷰#25] 1월 수익금 공개! 계속 해야하나?

노마드쓰완 2022. 2. 28. 20:34
반응형

안녕하세요. 쓰완입니다. 어제 코로나 백신 3차 접종을 했더니 컨디션이 안좋았는데 이제서야 조금 나아진 것 같습니다. 2차 때 가장 아팠고, 3차는 나름 수월하게 지나가는 것 같아 얼마나 다행인지요.

 

지난 2월 25일 금요일에 드뎌 1월 수익 정산 내역이 오픈되었는데요. 이번에 수익금이 그리 크지 않을거라는 말이 많이 있어서 크게 기대는 안했지만 막상 나온걸 보니 생각보다 너무 적게 나와 조금 허탈했습니다. 역시 집에서 돈벌기는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소소한 금액이지만 카카오뷰는 저의 디지털노마드 시작점이라서 저의 정산금 공개와 함께 제가 느낀 점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정산금 공개

제 채널 중의 수익 기준만 만족하고 보드 몇개 올리다 만 채널의 경우 1000~3000원의 수익금이 나왔습니다. 아마 카카오는 1000원 단위로 정산을 해주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제가 주로 운영했던 3개 채널의 정산금액과 노출 현황입니다. 채널 A가 <노마드쓰완> 채널입니다. 세 채널 모두 수익 기준일 다음날부터의 통계를 뽑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데이터는 통계 화면에서 <엑셀 다운로드> 하셔서 해당 수치를 합산하시면 쉽게 뽑으실 수 있습니다. 

노출

노출은 채널 C가 가장 많지만 그렇다고 노출만으로 수익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카카오에서 얘기한 것 처럼 뷰탭이나 기타 노출보다 My뷰 노출과 방문이 중요한 듯 합니다. 

 

콘텐츠클릭

C의 경우 특정보드의 노출이 많이 나온 것이기에 그 보드를 제외하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럼, 채널 A의 콘텐츠 클릭이 많은데요. 아마 A의 경우, 제목도 사람들의 눈길을 끌 수 있게 나름 신경써 지었고, 큐레이션한 콘텐츠 중 가장 좋은 썸네일을 이용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액션클릭

채널 A가 다른 채널에 비해 좋아요나 공유하기 등의 액션클릭이 많은 걸 보면 보드 퀄리티가 더 좋다는 얘기일 것입니다. 실제로 채널 A의 경우 큐레이션에 100정도 신경을 썼다면 B는 40, C는 10 정도입니다. 채널 B의 경우 보드의 50프로 정도는 하나의 콘텐츠만 담겨져 있고, 보드 제목 및 설명도 C보다 아주 약간 신경 쓴 정도입니다.  C의 경우 모든 보드에 하나의 콘텐츠만 담았고, 보드 제목이나 설명도 거의 신경쓰지 않았답니다. 

 

My뷰 노출

저는 친구 수가 적기 때문에 세 채널 모두 My뷰 노출이 적습니다. 수익은 My뷰에서 나오는데 친구 수가 많지 않으면 큰 수익도 얻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잠시 2월 My를 살펴보니 채널 A의 경우 1518 노출에 127 방문입니다. 그런데 My뷰 방문자의 반 이상이 제가 쓴 티스토리 글을 발행한 보드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My뷰에 제 보드가 보이더라도 큐레이션한 보드보다 제가 쓴 글을 더 잘 읽어주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정산금액 높이려면?

금액이 너무 적어서 비교가 잘 될지 모르겠지만 콘텐츠 클릭률이 좋고, 액션클릭이 많고 My뷰 방문이 높은 채널이 수익이 조금이라도 높게 나오는 모양입니다. 다시 말하면 보드 제목이나 썸네일이 좋고, 보드가 담고 있는 콘텐츠의 질도 좋아야 합니다. 게다가 내 채널을 추가한 진짜 친구가 많아 그 친구들이 저의 콘텐츠를 소비하고 공감해줘야겠습니다.

현재 카카오뷰 통계 화면에서 내 친구들의 콘텐츠 클릭이나 좋아요, 공유하기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 My뷰 노출이 수익과 상당한 관계가 있다면, 내 친구 액션에 대한 상세 분석이 가능한 화면이 있으면 에디터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보드 신고가 많이 들어오는 경우 노출이 아무리 많아도 수익이 0원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정치적 성향이 편중된 이슈를 담은 보드 등은 이런 경우가 종종 있나봅니다.


이번에 실망하신 분들이 카카오뷰를 많이 떠나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도 큐레이션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들어 이 정도의 수익이라면 계속해야할지 의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큐레이션은 하지 않고 제가 제작한 창작물을 발행하는 용도로 카카오뷰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카카오뷰 노출이 많으면 티스토리 방문수도 확실히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추천 기반이라 내 콘텐츠가 추천을 받아 확산이 될 수 있는데 반해 티스토리는 검색 기반이라 그렇지 못합니다. 카카오뷰를 활용하면 어는 정도 추천 기반으로 내 콘텐츠가 퍼질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카카오뷰는 필수인 것 같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하시는 분들도 카카오뷰 수익보다는 방문자 유입용으로 계속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또 봐요. 안뇽^^ 

 

 

클릭해서 친구 추가하고 유용한 정보 받아가세요

 

반응형